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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목에서의 일반적 암반 분류
국내의 암반 분류기준 검토
구 분 | 분류목적 | 분류요소 | 검토 사항 | 비 고 |
토 목 표준품셈 |
토 공 | ∙탄성파속도(자연, 암석) ∙암편 내압강도 ∙암종 |
∙암편의 일축압축강도 기준이 너무높음 ∙연암 이하의 일축압축강도는 가공의 수치임 |
국토해양부 |
용역협회 기 준 |
시추암석 분 류 |
∙탄성파 속도 ∙일축 압축 강도 ∙시추 코아 상태 |
∙탄성파속도 및 일축압축강도 외에는 주관적 견해가 지배적임. | 한 국 기술용역협회 |
한 국 도로공사 |
터 널 | ∙TCR, RQD ∙탄성파 속도 ∙일축 압축 강도 |
∙각 암질에 대응하는 터널 표준단면 제시 | 한국도로공사 |
서 울 시 표준지반 분 류 |
토목공사 | ∙SPT, TCR, RQD ∙일축 압축 강도 ∙절리 간격 |
∙매우 보수적인 분류기준 | 서울특별시 |
서 울 지 하 철 |
터 널 | ∙SPT, TCR, RQD ∙일축 압축 강도 ∙절리 간격 ∙RMR 연계 |
∙서울시 표준지반분류를 근간으로 한 것으로 RMR과 연계시 등급간격이 일정치 않음 |
서울지하철9호선 설계기준(안) (1997) |
고속철도 | 터 널 | ∙일축 압축 강도 ∙탄성파 속도 ∙변형계수 ∙지반 강도비 ∙TCR, RQD ∙현장 육안관찰 |
∙RQD 및 일축압축강도 등 개별요소에 의해 지반등급 결정 가능성을 제공 |
고속철도 시방서 지반분류 (안) |
1.1 국토해양부 표준품셈의 암반분류
구 분 | 기재사항 | 비 고 |
풍화암 | ∙TCR : < 20%, RQD : 0% ∙Js : < 5cm ∙일축압축강도(건조상태) : 300~700 kgf/cm2 |
∙암이 내부까지 풍화가 진전되어 있고 암의 구조 및 조직이 남아 있음(완전풍화~심한풍화) ∙약한 해머 타격에 부서지고 일부 손으로 부서짐 |
연 암 | ∙TCR : 20~40%, RQD : < 25% ∙Js : 6~20cm ∙일축압축강도(건조상태) : 700~1,000 kgf/cm2 |
∙암의 내부를 제외하고 균열을 따라 다소 풍화가 진척되어 있으며, 장석 및 유색광물이 변색됨 (심한풍화~보통풍화) ∙해머로 1~2회 치면 둔탁음을 내고 부서지거나 갈라짐 |
보통암 | ∙TCR : 40~70%, RQD : 25~50% ∙Js : 15~30cm ∙일축압축강도(건조상태) : 1,000~1,300 kgf/cm2 |
∙절리면을 따라 다소 풍화진행, 석영을 제외한 정석 및 유색광물 일부 변색됨(보통풍화~약간풍화) ∙해머 타격시 탁음을 내고 2~3회에서 갈라지며 갈라진 면이 날카로움 |
경 암 | ∙TCR : > 70%, RQD : > 50% ∙Js : 20~50cm ∙일축압축강도(건조상태) : 1,300~1,600 kgf/cm2 |
∙대체로 신선하며 절리면을 따라 약간풍화, 암내부는 신선함(약간풍화~신선) ∙해머 타격시 금속음을 내고 잘 부서지지 않으며 튀는 경향을 보임 |
1.2 한국도로공사 분류기준
표준 단면 |
암질 | 특 징 | RMR | Q값 | RQD (%) |
탄성파 속도 (km/sec) |
일축 압축강도 (kgf/cm²) |
코아 채취율 (%) |
Ⅰ | 경암 | 안정성이 있고 풍화, 변질 및 물리적, 화학적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신선한 대괴상의 암질 |
80~100 | 40 이상 | 70% 이상 | 4.5 이상 | 1,000 이상 | 90 이상 |
Ⅱ | 보통암 | 균열 및 편리가 다소 발달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절리가 존재하는 층상의 암질 | 70~80 | 10~40 | 40~70% | 4.0~4.5 | 800~1,000 | 70~90 |
Ⅲ | 연암 | 층리, 절리 및 편리 등이 매우 발달된 상태이며 파쇄대가 존재하는 소괴상의 암질 | 50~70 | 4~10 | 20~40% | 3.5~4.0 | 600~800 | 40~70 |
Ⅳ | 풍화암 | 물리적, 화학적 영향으로 파쇄대가 매우 발달되고 절리가 불규칙적으로 발달된 파쇄상의 풍화된 암질 | 25~50 | 1~4 | 20~40% | 3.5 이하 | 250~600 | 40 이하 |
Ⅴ | 풍화암 (토) |
풍화작용이 심하고 일부가 토괴화된 상태이며 매우 쉽게 부서지고 쉽게 뜯어낼 수 있는 암질 | 25 이하 | 1 이하 | 20% 이하 N>100:IV N<100:V |
3.0 이하 | 250 이하 | - |
1.3 암반분류표 (RMR SYSTEM)
표준단면 (Type) |
암 질 | 특 징 (함마 타격 시) | RQD(%) | 점하중 강도 (㎏/㎠) |
일축압축 강도 (㎏/㎠) |
RMR평점 |
Ⅰ | 극경암 | 함마타격시 튀어오르고 빗겨칠때 불꽃이 튀는정도 | 90~100 | 100이상 | 2500이상 | 100~81 |
Ⅱ | 경암 | 강한 함마타격에 갈라지며 불연속면을 따라 갈라짐 | 75~90 | 40~100 | 1000~2500 | 80~61 |
Ⅲ | 연암 | 함마타격에 용이하게 갈라지며 불연속면을 따라 비교적 소편으로 갈라짐 | 50~75 | 20~40 | 500~1000 | 60~41 |
Ⅳ | 연암~풍화암 | 함마를치면 탁음을 내고 부서지며 균열이 되면서 갈라짐 | 25~50 | 10~20 | 250~500 | 40~21 |
Ⅴ | 풍화암~풍화토 | 약한함마에 부서지고 일부 손으로도 부서짐(Pick로 긁힌다) | 25미만 | 일축압축시험사용 | 50~250 10~50 10이하 |
20이하 |
2. 막장관찰 방법
2.1 막장관찰의 목적
2.2 막장관찰의 필요성
2.3 기본장비 및 측정 방법
지질햄머, 프로파일게이지,시료포대,줄자또는스타프
2.4 지질특성
2.4 지질특성
구 분 | 공학적 정의 | 공사에 미치는 영향 | 비 고 |
절리 Joint |
■ 정의 : 변형이 없는 불연속면 ■ 원인 : 화성암의 냉각, 관입, 습곡, 침식으로 응력이완,탈수작용에 의한 응력증가 등 ■ 연장성 : 수cm~수m ■ 종류 : shear joint, tension joint sheeting joint |
■ 낙반의 주요원인 ■ 주향과 경사에 따라 낙반의 크기 좌우 ■ 주향과 경사에 따라 여굴의 크기와 보수비용 과다여부 결정됨 ■ 풍화는 절리면을 따라 시작됨. |
구 분 | 공학적 정의 | 공사에 미치는 영향 | 비 고 |
단층 Faults |
■ 정의 : 변형이 발생한 불연속면 ■ 연장성 : 수m~수천km ■ 형상 : slicken side, fault gouge, fault breccia, fault zone ■ 종류 : 정단층, 역단층, 주향 이동단층 |
■ 절리면에 비해 연장성이 큼, 불완전 요소로 작용 ■ 터널굴착시 지하수유입로 형성가능 (투수층) ⇒단층내 gouge유실되고 유로가 커지면서 터널붕괴발생 ■ 단층면을 따라 단층활동면, 단층점토, 단층각력암, 단층대(파쇄대)등이 나타남. ■ 지진 발생 많은곳에 분포됨. |
구 분 | 공학적 정의 | 공사에 미치는 영향 | 비 고 |
습곡 Fold |
■ 지각의 변동으로 암반이 굴곡된 것 ■ 종류 : 배사구조, 향사구조 |
■ 습곡의 꼭지(crest)부근에 절리가 발달하고 풍화가 심함 ■ 습곡지역 정면굴착시 crest에 터널이 일치 하면 지하수유입 발생가능성이 큼 ■ 습곡지역 측면 굴착시 배사구조가 향사구조보다 지하수 유입에 대해 안전함 |
2.5 암반분류의 종류
분 류 방 법 | 제 안 자 | 국 명 | 응 용 분 야 |
Rock Load Classification (암반하중 분류) |
Terzaghi (1946) | USA | 강재아치 지보터널 |
Stand-Up Time (주동스팬과 자립시간에 의한 분류) |
Läuffer (1958) | Austria | 터 널 |
NATM | Pacher et al. (1964) | Austria | 터 널 |
RQD (Rock Quality Designation) | Deere et al. (1967) | USA | Core logging, 터널 |
암석과 절리발달 빈도 | Müller & Hofmann (1970) | - | - |
RSR (Rock Struture Rating) | Wickham et al. (1972) | USA | 터 널 |
RMR (Rock Mass Rating) (Geomechanics Classification) |
Bieniawski (1989 수정) | S. Africa | 수정(1979)-USA 터널,광산,비탈면,기초 |
Q-System | Barton et al. (1974) | Norway | 터널, 공동 |
Strength - Size | Franklin (1975) | Canada | 터 널 |
Basic Geotechnical Description | ISRM (1981) | International | 일반공통 |
Unified Classification | Williamson (1984) | USA | 일반공통 |
2.5.1 RMR분류법(Bieniawski, 1989)
2.6 RMR분류법(Bieniawski, 1989)
2.6.1 암석의 강도(Strength)
분 류 | 인지 방법 | 일축압축강도 (㎏/㎠) |
점 하중강도 (㎏/㎠) |
Rating |
극히 약함 (Extremely Weak) |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면 약간 들어가는 흔적 |
2.5~10 | 범위 이하 일때는 일축 압축을 적용함 |
0 |
매우 약함 (Very Weak) |
햄머로 치면 뭉개지는 흔적, 칼로 쉽게 긁힘. |
10~50 | 1 | |
약 함 (Weak) |
햄머로 치면 약간 들어가는 흔적, 칼로 어렵게 긁힘 |
50~250 | 2 | |
보통 약함 (Medium Strong) |
칼로 긁을 수 없음. 햄머로 세게 1회 타격하면 깨어짐. |
250~500 | 10~20 | 4 |
약간 강함 (Strong) |
햄머로 수회 세게 타격하면 깨어짐. | 500~1000 | 20~40 | 7 |
매우 강함 (Very Strong) |
햄머로 수십회 타격하면 깨어짐. | 1000~2500 | 40~100 | 12 |
극히 강함 (Extremely Strong) |
햄머로 세게 타격하면 암석의 이가 빠지는 정도임. |
>2500 | >100 | 15 |
2.6.2 R.Q.D(Rock Quality Designation 코아암질지수)
* 체적절리계수(Volumetric Joint Coefficient )
*암질계수(R.Q.D) 점수 판정방법
2.6.3 절리 간격(Spacing)
2.6.4 불연속면의 상태
2.6.5 지하수의 상태
2.6.6 불연속면의 주향과 경사
2.7 주향과 경사 측정 방법
2.9 Q-SYSTEM분류법
3. NATM공사 현장관리 중점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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