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일반

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 작성 지침(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토리 2023. 11. 9.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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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 작성 요령

1.1 절토사면 현황도 개요 및 목적

도로, 철도, 부지조성 등 건설을 위하여 지반을 절취 할 경우 원시 상 태 사면의 사면 형상, 지질 상태, 풍화정도, 불연속면, 지하수 특성 등 제반 특성을 평면상에 기재(스케치)한 도면을 현황도라 말하며, 현황도를 데이터베이스 관리함으로 예상치 못한 붕괴 또는 녹화 후 부분적인 붕괴 에 대한 효율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함.

1.2 기본 절토사면 관리 현황 및 문제점

○기존도로의 절토사면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절토사면유지관리 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CSMS)을 구축, 일반국도상의 절토사면을 D/B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건설된 기존도로의 경우, 일부 절토사면은 녹화 등으로 원 지반이 덮여 있는 상태로 정확한 지질조사가 어려우며, 건설당시의 참고 자료가 없 는 상태에서 관리기관으로 인수인계 되므로

○절토사면 정비사유 발생시 안전성 검토를 위한 새로운 현장조사를 실 시하여야하나 정확한 조사가 불가능한 상태임

1.3 절토사면 관리 개선방안

○절토사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건설당시 사면의 원시 상태의 제반특성 등 현황을 기록한 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를 작성 ․ 도로건설 단계에서 각 절토사면 개소별로 사면이 녹화되기 전의 사면 지반상태 기록(Mapping)

○도로공사 준공후 도로관리기관과 CSMS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리하므 로 절토사면 보수 ․ 정비 사유 발생시 안전검토 기초자료로 활용

1.4 도로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 작성

○ 도로절토사면 절토부의 현황도는 절토사면의 절취면 뿐만 아니라, 절토사 면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조사를 실시한 일정범위 (상부자연사면, 사면하부지반, 절토사면 좌․우 일정부분 등)를 포함하여 작성한다. 현황도는 절토사면의 크기에 따라 1/100~1/250의 축척을 사용 해 A3 Size로 작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사면의 규모가 크거나 지 반조건이 복잡하여 A3 Size에 기재하지 못할 경우에는 현황을 분할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 현황도 작성은 절토가 완료된 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절토 사면 현황도는 법면의 상태를 기록으로 보관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법면 녹화 공법이 시행하기 전에 실시하도록 한다.

○ 절토사면 현황도 그림은 jpg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고 현황보고서는 hwp 파일 형식으로 한다. 작성된 보고서와 현황도 등의 성과품은 본 공사가 준공되기 전까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제출한다.

○ 현황도에는 다음의 항목을 포함하여야 하며, 작성 요령은 이하 설명과 부록의 절토사면 현황도 작성 예시를 참조로 한다.

1) 풍화도 : 절토사면 내 지반의 풍화정도를 기호로써 표기한다.(도로절토 사면유지관리지침 p.13~16참조) 기재 예 ) M.W. 2) 불연속면 : 절토사면 내 조사된 불연속면(절리, 층리, 엽리, 단층, 습곡 등)의 특성을 기재한다. (표 1 및 그림 1 참조) 불연속면 특성은 절토 사면을 최소 4개 이상의 조사 영역을 선택하여 자료를 수집하여야 하 며, 특히 소단이 형성된 절토사면은 1소단부 이상에 최소 1개 이상의 조사 영역을 추가로 선정하여 조사하여 한다. 또한 불연속면의 발달이 불규칙하여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현장 파악에 필요한 적정개소 수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다.

절토사면_현황도_작성_지침(한국건설기술연구원).pdf
2.9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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