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친환경 도로 포장 공법
(1) 아스팔트 포장 분야
- 중온 아스팔트(Warm Mix Asphalt) 포장
가열아스팔트 포장의 모든 공법 중온화 대체 가능
중온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등
- 상온 아스팔트(Cold Mix Asphalt) 포장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 중심
- 재활용 포장
플랜트 배합(Plant Recycling)
현장 배합(Hot in-place Recycling)
(2) 콘크리트 포장 분야
- SCM (Supplementay Cementitous Materials) 활용 포장
- 재활용 골재를 활용한 포장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비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는 공법입니다.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을 150~160℃까지 가열하여 시공하는데, 이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100~120℃로 낮추어 시공합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에너지 소비량 감소: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을 약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대기오염 감소: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므로 대기오염을 약 2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시공성 향상: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가 낮아 시공성이 향상되어 안전사고 위험이 감소합니다.
- 내구성 향상: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가 낮아 내구성이 향상되어 수명이 연장됩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외에서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에서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을 적용한 도로포장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현재는 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에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열교환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열교환기를 통해 낮추어 시공하는 공법입니다.
- 냉각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 아스팔트 혼합물에 물을 첨가하여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는 공법입니다.
열교환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시공성이 우수하고 내구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냉각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비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공법으로, 앞으로 더욱 보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시공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아스팔트 포장면의 파손된 부분을 제거하고 새로운 포장면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합니다.
-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합니다. 열교환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에서는 열교환기를 통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100~120℃로 낮추어 생산합니다. 냉각식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에 물을 첨가하여 온도를 낮추어 생산합니다.
- 생산된 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에 포설합니다.
- 포설된 아스팔트 혼합물을 다짐하여 도로의 표면을 평탄하게 만듭니다.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에너지 소비량 감소: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을 약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대기오염 감소: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를 낮추어 시공하므로 대기오염을 약 2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시공성 향상: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가 낮아 시공성이 향상되어 안전사고 위험이 감소합니다.
- 내구성 향상: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가 낮아 내구성이 향상되어 수명이 연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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