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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AASHTO) : 교통량, 노상지지력, 포장수명, 재료물성 → SN값 → 포장두께 [경험적-통계적 기반]
▶ 한국형(KPRP) : 포장두께,교통량,환경,재료물성 → 포장공용성 → 포장수명 [역학적-경험적 기반]
▶ 기존 도로 포장 설계 기준과의 차이 (입력 변수)
입력변수 | 아스팔트포장 | 콘크리트포장 | ||
기존 | 한국형 | 기존 | 한국형 | |
재료물성 | 상대강도계수 (ai) |
동탄성계수 (E*) |
콘크리트 탄성계수 (Ec) 콘크리트 파괴강도 (Sc) |
휨(R),쪼갬(S), 압축강도(C) 탄성계수(E) 열팽창계수 건조수축계수 |
노 상 재 료 물 성 |
노상층 상도 | 회복탄성계수 (Mr) |
노반반력계수 (k) |
복합지지력계수 |
환 경 조 건 |
배수 특성계수(m) | 포장층 내부 온도 노상층 함수량 변화 |
배수 특성계수 (m) |
콘크리트 슬래브 온도차 |
교 통 | 등가단축하중 (ESAL) |
차종별 축하중 분포 (Spectrum) |
등가단축하중 (ESAL) |
차종별 축하중 분포 차축 간 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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