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시공계획서
Ⅱ.자율품질경영 협의체 회의
1. 시공 KNOW-HOW
2. 자율품질경영 협의체 회의록
Ⅲ.교육
1. 착안사항
가. 실패/하자 사례
나. 개선 사례
2. 시험 및 시방기준
가. 시험 기준
나. 시방 기준
3. 교육결과 대장
Ⅳ. 검측
1. CHECK LIST
2. 지시사항 조치결과
목 차
1. 목 적
2. 공 사 개 요
3. 인원, 장비, 자재 투입계획
4. 작업 FLOW
5. 시공관리계획
6. 품질관리계획
7. 안전 및 환경관리 계획
1. 목적
터널공사 주지보재로 사용되는 숏크리트는 터널발파와 굴착 직후 암반의 이완을 억제하여 터널 안전성을 확보하여 원활한 시공과 최적의 품질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음.
2. 공사개요
가. 시공개요
1) 공 사 명 : 공구
2) 위 치 : ㅇㅇ터널, ㅇㅇ터널
3) 공사기간 : 2000. 00. 00. ~ 2000. 00. 00.
4) 연 장 :
5) 두 께 : 별도표기
나. 숏크리트 시공수량 현황
1) 산북1터널
구분 | 굴착패턴 | ㅇㅇ방향 | ㅇㅇ방향 | 비 고 | ||
굴착연장 (m) |
숏크리트 (㎥) |
굴착연장 (m) |
숏크리트 (㎥) |
|||
본 선 |
A | 360 | 959.400 | 452 | 1,504.580 | 일반 |
B-1 | 241 | 642.265 | 132 | 351.780 | 강섬유 보강 |
|
B-2 | 30 | 85.620 | 37 | 105.598 | ||
C-1 | 17 | 70.703 | 21 | 87.339 | ||
C-2 | 5 | 29.740 | ||||
D-1 | 6 | 35.688 | ||||
D-2 | 6 | 35.688 | ||||
NB | 30 | 106.860 | 30 | 106.860 | ||
NC | 9 | 43.677 | 9 | 43.677 | ||
ND | 8 | 58.672 | 8 | 58.672 | ||
NP1 | 12 | 97.872 | 12 | 97.872 | ||
NP2 | 6 | 48.936 | 6 | 48.936 | ||
P-1 | 16 | 112.768 | ||||
P-2 | 15 | 122.340 | 15 | 122.340 | ||
RP-1 | 120 | 416.640 | 120 | 48.480 | ||
WL-2 | 27 | 190.296 | 30 | 211.440 | ||
피난 연락 |
대인 | - | - | |||
차량 | 41.2 | 62.156 | 62.156 | |||
갱구보강 | 갱구부 | 41.97 | 41.97 | 일반 | ||
총 계 | 2,947.407 | 3,105.580 |
2) ㅇㅇ터널
구분 | 굴착패턴 | ㅇㅇ방향 | ㅇㅇ방향 | 비 고 | ||
굴착연장 (m) |
숏크리트 (㎥) |
굴착연장 (m) |
숏크리트 (㎥) |
|||
본 선 |
A | 267.2 | 740.946 | 296 | 840.640 | 일반 |
B-1 | 38 | 105.374 | 40 | 113.6 | 강섬유 보강 |
|
B-2 | 79.8 | 243.709 | 42 | 131.334 | ||
C-1 | 39 | 168.948 | 36 | 159.552 | ||
C-2 | 25.1 | 115.761 | 12 | 56.664 | ||
D-1 | 14 | 86.688 | 16 | 101.392 | ||
D-2 | 6 | 37.152 | 9 | 57.033 | ||
E-2 | 16 | 120.096 | ||||
WL-1 | 33 | 204.336 | 51 | 323.187 | ||
WL-2 | 38 | 278.806 | 12 | 90.072 | ||
WL-3 | 25 | 217.050 | ||||
RP-1 | 80 | 289.120 | 60 | 221.940 | ||
RP-2 | 20 | 111.800 | ||||
P-1 | 10 | 73.000 | ||||
P-2 | 15 | 127.290 | 15 | 130.230 | ||
피난 연락 |
대인 | 46.668 | 46.668 | |||
차량 | 38.637 | 38.637 | ||||
갱구보강 | 갱구부 | 21.78 | 22.216 | 일반 | ||
총 계 | 2,578.215 | 2,782.111 |
다. 숏크리트 시공 도면
1) 본선터널 표준지보공도 (별첨)
2) 피난연결통로 표준지보공도 (별첨)
3) 갱구부 보강도 (별첨)
3. 인원, 장비, 자재 투입계획
나. 인원 투입 계획(협력업체)
구 분 | 인 원 (명) | 비 고 | |
1조(주) | 2조(야) | ||
장비기사 | 3 | 3 | 숏크리트 1, 믹서트럭 2 |
반 장 | 1 | 1 | |
조 장 | 1 | 1 | |
터 널 공 | 5 | 5 | |
계 | 10 | 10 | 터널 굴착 투입인원 |
다. 장비 투입 계획
장 비 명 | 규 격 | 단위 | 수 량(대) | 비 고 |
숏크리트 머신 | 25m³/hr | 대 | 1 | |
믹 서 트 럭 | 6㎥ | 대 | 2 |
라. 자재 투입 계획
품 명 | 규 격 | 단 위 | 수 량 | 비 고 |
시 멘 트 | 1 종 | ton | 5,651.917 | NET수량 |
세 골 재 | - | ㎥ | 5,195.591 | |
조 골 재 | 10mm | ㎥ | 4,216.941 | |
강 섬 유 | ton | 525.624 |
4. 작업 FLOW
5. 시공관리계획
가. 숏크리트 작업은 시공의 정확성과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비를 선정하여 감독원의 확인을 받은 후 실시하여야 한다.
나. 노즐의 방향은 타설면에 직각이 되도록 유지하고, 타설면과 노즐간의 거리는 1 m 정도로 하며, 숏크리트의 분사압력은 200~500 kPa 정도로 유지하여 효율적인 시공이 되도록 한다.
다. 숏크리트 타설 후 불량한 부분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조치를 하여야 하며, 불량구간이 국부적인 경우에는 불량구간을 제거하고 양호한 숏크리트로 재시공 한다.
라. 숏크리트의 1회 타설두께는 100mm 이내로 하고 2차 숏크리트 작업 시에는 1차 숏크리트
면에 부착된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한다.
마. 숏크리트 타설 작업원은 보호구 등을 착용하여야 하고 숏크리트 시공시 측벽은 아래에서 위로, 천정은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으로 시공 한다.
바. 숏크리트 타설 시에는 철망, 철근, 강지보재 등의 뒷부분에 공극이 남지 않도록 연속하여 시공하고 반발되어 바닥에 떨어진 숏크리트는 고결되기 전에 제거하여야 하며, 발파암과 섞이지 않도록 선별 관리 한다.
사. 숏크리트 타설 후에는 저온, 건조, 급격한 온도변화 등 해로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고
터널내부 온도가 5℃ 이하일 때는 별도의 보온 대책을 마련한 후 작업을 한다.
아. 작업장 주위의 조명은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조도를 유지하고 숏크리트의 이음부는 이음을 하여야 하는 부위의 300mm 이전부터 두께를 얇게 한다.
자. 건식 숏크리트는 배치 후 45분 이내에 뿜어붙이기를 실시하고, 습식 숏크리트는 배치 후
60분 이내에 뿜어붙이기를 실시 한다.
차. 숏크리트는 타설되는 장소의 대기 온도가 32도 이상이 되면 건식 및 습식 숏크리트
모두 뿜어붙이기를 할 수 없으며, 적절한 온도 대책을 세운 후 타설한다.
또한 보강재 및 뿜어붙일 면의 온도 역시 38도 보다 낮은 온도로 사전처리를 한 후
뿜어붙이기를 실시한다.
카. 숏크리트 재료의 온도가 10도보다 낮거나 32도 보다 높을 경우 적절한 온도 대책의 세워
재료의 온도가 10~32도 범위에 있도록 한 후 뿜어붙이기를 실시한다.
6. 품질관리계획
가. 숏크리트 배합표
구 분 | Gmax (mm) |
슬럼프 (cm) |
W/C (%) |
S/a (%) |
단위재료량 (kg/㎥) | 강도 기준 (Mpa) |
|||||
W | C | S | G | 강섬유 | 고성능 감수제 |
||||||
일 반 | 10 | 10 | 42.4 | 60 | 187 | 442 | 1012 | 682 | - | 4.42 | 28 |
강섬유 | 10 | 10 | 40.1 | 60 | 193 | 481 | 983 | 663 | 37 | 4.81 | 28 |
일반 (고강도) |
10 | 10 | 42.1 | 63 | 187 | 445 | 1061 | 630 | - | 4.45 | 35 |
강섬유 (고강도) |
10 | 10 | 39.8 | 63 | 193 | 484 | 1031 | 613 | 37 | 4.84 | 35 |
※ 숏크리트 생산을 위한 현장 수정 배합 시 골재 표면수에 의한 단위수량의 보정은 필요하나,
No.4 통과 및 잔류량에 대한 별도의 입도보정은 불필요
※ 강섬유 혼입량 30kg/㎥ 을 만족시키려면 강섬유 사용량(설계 37㎏/㎥)의 유동적 관리 필요
나. 관리시험계획
종별구분 | 시험종류 | 시험방법 | 시험빈도 | 시험빈도 산출근거 | 비 고 | ||
숏 크 리 트 (일반 S/C) |
압축강도 | f1bk | KS F 2422 | 1회/200m2 또는 1회/일 |
우리공사 지침 현장품질시험 기준(4차개정) |
1일,28일 10,28MPA |
|
f28bk | |||||||
현장코어 압축강도 |
1회(3공)/25m | ||||||
두께측정 | 시방서 또는 관련규격 |
1회6공/25m | |||||
강섬유 숏크 리트 |
강섬유 | 인장강도,형상비 휨시험, 허용오차 |
“ | 100ton 마다 | |||
혼 합 물 |
휨강도 (코어압축강도로대체) |
f1bk | KS F 2408 | 1회/200㎡ 또는 1회/일 이상 | 1일,28일 2.1,4.5MPA |
||
f28bk | |||||||
휨인성 | 시방서 또는 관련규격 |
1,000㎡ 마다 | 등가 휨강도 3.0MPA |
||||
강섬유혼입량 | “ | 1회(6공)/50m | 30kg/m3 이상 | ||||
두께측정 | “ | 1회:6개소/25m | |||||
f28= 28MPA |
|||||||
코어 압축강도(28일) | “ | 1회(3공)/25m, | |||||
급 결 재 | 압 축 강 도 응 결 시 간 |
KS L 5105 KS L 5108 |
매입고시마다 |
다. 숏크리트 두께
지보패턴 | 숏크리트(cm) | 비고 | ||
1차 | 2차 | 총두께 | ||
A | 5 | 5 | 일반 | |
B-1 | 5 | 5 | 강섬유숏크리트 | |
B-2 | 6 | 6 | “ | |
C-1 | 8 | 8 | “ | |
C-2 | 9 | 9 | “ | |
D-1 | 8 | 4 | 12 | " |
D-2 | 8 | 4 | 12 | " |
E-1 | 10 | 6 | 16 | " |
E-2 | 10 | 6 | 16 | " |
P-1 | 10 | 6 | 16 | " |
P-2 | 10 | 10 | 20 | " |
WL-1 | 8 | 4 | 12 | " |
WL-2 | 10 | 6 | 16 | " |
WL-3 | 10 | 10 | 20 | " |
WL-4 | 10 | 10 | 20 | " |
RP-1 | 8 | 8 | " | |
RP-2 | 8 | 4 | 12 | " |
RP-3 | 10 | 10 | 20 | " |
라. 생산 관리
1) 시멘트
가) KSL 5201의 기준에 적합한 포틀랜트 시멘트를 사용한다.
나) 보통 포틀랜트 시멘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당량(5%×C)의 급결제를 사용한다.
2) 골재
가) 잔 골 재
(1) 잔골재는 구조물용 모래와 동등의 재질로서 깨끗하고 단단하며, 내구적이고 적당한 입도를 가져야하며 먼지, 흙, 유기 불순물, 염분 등의 유해량을 KS에 규정된 허용치 이상 함유해서는 안된다.
(2) 잔골재율은 60%를 기준으로 한다.
(3) 잔골재 입도(입도표 수정)
호칭치수 (mm) 구 분 |
공칭입도에 대한 체통과 중량 백분율 (%) | ||||||
10 | 5 | 2.5 | 1.2 | 0.6 | 0.3 | 0.15 | |
세골재 | 100 | 90~100 | 80~100 | 50~85 | 25~60 | 10~30 | 2~10 |
나) 굵은골재
(1) 굵은골재는 깨끗하고 단단하며 내구적이고 적당한 입도를 가져야하며 얇은 석편, 가늘고 긴 석편, 염분 등의 유해물 함량을 KS 규정 이상으로 함유해서는 안된다.
(2) 굵은골재 최대치수는 10mm 이하이어야 한다.
(3) 굵은골재 입도
호칭치수 mm 구 분 |
공칭입도에 대한 체통과 중량 백분율 (%) | |||||
20 | 13 | 10 | 5 | 2.5 | 1.2 | |
Gmax = 10mm | 100 | 100 | 90~100 | 10~40 | 0~10 | 0~5 |
(4) 숏크리트 합성입도
호칭치수 (mm) 구 분 |
공칭입도에 대한 체통과 중량 백분율 (%) | ||||||||
20 | 13 | 10 | 5 | 2.5 | 1.2 | 0.6 | 0.3 | 0.15 | |
합성입도 | 100 | 100 | 90~100 | 65~85 | 50~70 | 35~55 | 20~35 | 8~20 | 2~10 |
3) 강섬유
가) 분산장치
(1) 일반형 강섬유 사용시 : 나선형 분산기, 회전식 분산기, 진동스크린 등의 분산장치를 2개 이상
설치하여 분산성 확인
(2) 번들형 강섬유 사용시 : 나선형 분산기, 회전식 분산기, 진동스크린 등의 분산장치를 1개 이상
설치하여 분산성 확인
4) 급결재
가) 급결재는 SHOTCRETE의 조기강도를 내도록 사용하며 급결재의 비율은 시멘트 중량의
5%를 표준으로 한다
5) 숏크리트 시공
가) 관리두께의 표준
(1) 검측된 평균두께가 설계두께와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하며, 검측된 최소두께는 설계두께의 75% 이상이어야 한다.
(2) 숏크리트의 두께의 검측은 원칙적으로 검사공에 의하여 시행하며 검측간격은 터널연장 20m마다 1단면 검측을 실시한다
(3) 1단면 검측개소는 측벽부 좌, 우 각 2개소씩 천단 2개소를 기준으로 한다.
(4) 검측방법은 검사공에 의할 경우에는 진동AUGER등에 의하여 32㎜이상으로 천공하여 검측을 실시하며, PIN에 의한 경우에는 환침, 환강 등을 사용하여 검측위치에 설치하되 숏크리트의 두께가 확인될 수 있도록 TAPE 또는 PAINT등으로 설계두께를 표시해 둔다
(5) SHOTCRETE 두께 측정결과 두께가 기준치에 미달한 경우에는 표본 면적으로 대표된
전면적을 설계두께 이상으로 보완하고 보완시공의 최소두께는 30㎜이상으로 한다.
나) 반발율 측정
반발율(%) = | 반발재의 전중량(kg) | × 100 |
숏크리트용 재료의 전중량(kg) |
마. 터널 숏크리트 타설면 관리
1) 숏크리트 면관리 기준
구 분 | 부 위 | 기 준 |
요철상태 | 산부와 산부간격 : 곡부 깊이비 | 7 : 1 보다 완만 |
산곡부의 곡선 반경 | 300m/m 이상 | |
표면정리 | - 돌출시설 재정리 | - 철선 Wire Mesh, Rock Bolt 돌출부 절단 (S/C 두께, 4cm 확보) - 돌출부 정리 |
- 날카로운 부분 정리 | - Mortar 바름 | |
- 상, 하단 경계부의 느슨한 표면 정리 |
- 반발되어 쌓여 굳은 Shotcrete 전부 제거 |

가) 굴착도중 일정구간 설정하여 감독원이 S/C 면을 검측한 후 다음 굴착을 진행
나) 장약 기능공 및 점보드릴 운전원에 대한 수시교육 및 작업 시 관리감독 강화
다) 2차 S/C 타설 후 요철부를 측정 락카에 의한 부적합 부분 표시 후 보완작업 실시
라) 소규모 요철부근은 트윈훼다를 이용, 측정치의 차이가 큰 것은 B/K를 이용한 면 정리
2) 1, 2차 숏크리트 타설 후 강지보재에 기 타설된 숏크리트를 제거하고 3차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숏크리트면의 요철을 최소화
3) 요철 및 여굴점검
가) 요철 점검방법

나) 여굴량 측정방법
발파후의 여굴량은 광파 측정기를 이용하거나 레이저 단면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뜬돌 정리를 하고 숏크리트 타설 전에 여굴량을 측정하여야 한다.
구 분 | 측 정 위 치(단면) | 비고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
S T A |
설계 | |||||||||||||||||||
측정 | ||||||||||||||||||||
오차 |
7. 안전 및 환경관리 계획
가. 안전관리 계획
1) 신규자교육, 정기교육, 수시교육 등으로 안전상태 유지를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 실시.
2) 일일교육 : 현장작업 10분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3) 안전점검 순찰
구 분 | 점검방법 | 비 고 |
안전관리 책임자 | 수 시 | |
안전관리 담당자 | 수 시 |
4) 교육내용
- 현장의 개요, 위험지역 및 작업장을 설명
- 근로자의 안전수기 의무에 관한 사항
- 재해사례 및 산업재해 예방대책 설명
- 작업장 및 막장면 위험요소 설명
- 근로자 작업 위치 및 작업지휘자 상주, 관리 사항
- 위험사항 및 안전사고 발생 시 보고체계, 보고 방법 설명
5) 장비작업 및 이동 시 유도자를 배치한다.
6) 각종 장비에 깃발을 설치하여 타 차량에 의한 충돌방지 및 일몰시 차량 식별을 하게 한다 7) 장비 후진시 유도자를 배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8) 터널내 양측에 내공단면 식별장치를 사용(반사지, 데리네이터 등)
9) 숏크리트 머신 셋팅 시 타설 구간까지의 이격거리, 반발재 낙하 위험구간의 이격거리 등 붐대 제원을 고려하여 정위치 한다.
10) 숏크리트 타설 전 반발재 낙하 위험구간에 접근통제 차단시설을 설치하여 낙하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11) 숏크리트 타설 전 여굴 과다 발생 구간은 숏크리트의 부착력을 증대 시키고 반발재 낙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철망, 와이어 매쉬 등 보강을 설치하여야 한다.
12) 숏크리트 타설 전 용출수 과다 구간은 용수량, 용수처리 방안을 검토 후 타설을 실시하며 보강 타설 시 회당 타설두께를 준수하여 타설을 실시한다.
13) 숏크리트 타설 후 용수에 의한 경화가 우려되는 구간은 지질햄머 등 경화상태를 확인 후 타설을 실시한다.
나. 환경관리 계획
1) 실측 시공으로 불필요한 폐기물 발생의 최소화 시키고 지정장소를 정하여 잔재를 모아 일정량이 되면 폐기물 처리한다.
2) 가연성 물질은 저장장소에 보관한다.
3) 자재는 품목별 적재 장소 선정 후 보관한다.
4) 현장에 투입된 장비에 대해 공회전을 최소화하여 매연발생 예방한다.
5) 숏크리트 운반차량 청소는 B/P장의 오폐수정화처리장에서 씻는다.
6) 터널 내 환기장치 및 집진기 가동여부를 상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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